소액주주

주식 투자에 관한 어느 스님의 말씀

숫양 2022. 10. 24. 14:00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 강연에서 아무개 씨가 투자에 실패한 경험을 털어놓으며 스님에게 조언을 구하였다. 스님이 하신 말씀이 꼭 오랫동안 주식을 투자하신 듯하였다.

주식 투자에 관한 스님 생각을 요약해 보니 대강이 이렇다. 주식 투자는 필수가 아니다. 하지 않았으면 한다. 주식을 하게 된다면 집착을 놓아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욕심이 있다. 어느 정도 욕심을 갖고 투자를 한다. 스님은 또 단기 투자는 투자가 아니고 노름이라고 못을 박았다. 법으로 허용된 노름이라고. 나는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노름을 몇 번 하다가 이내 접었다. 다른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아서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말씀은 이렇다. 빚내서 하지 말고 남는 돈으로 하되, 안정된 주식이나 땅을 사놓고 한 10년 뒤에 열어 보라. 말이 쉬워서 10년이지, 나도 10년까지 기다리지 못할 듯하다. 분기마다 받는 배당금으로 재투자를 하다 보니 열어 보지 않을 수 없다. 땅이라면 가능하겠다 싶다.

그런데 스님, 외람된 질문이오나 안정된 주식이 무엇인지요?

#주식 #투자